반응형


곡명 Suite on Celtic Folk Songs
작곡 Tomohiro Tatebe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Douglas Bostock


'스위트 온 셀틱 포크 송즈'(Suite on Celtic Folk Songs)는 도쿄 코마자와 대학에서 문학을 전공한 후 일본 취주악팝의 선구자 '나오히로 이와이'(Naohiro Iwai)에게 작·편곡을 사사, '행진곡 테이크 오프'(Take Off, 1986년 전일본 취주악 콩쿨 과제곡 D), '팡파르 - 프로세션 앤 셀러브레이션'(Fanfare - Procession and Celebration) 등의 작품으로 이름을 알린 작곡가 '토모히로 타테베'(Tomohiro Tatebe, 1957년 ~ )가 1988년에 작곡한 관악합주 편성의 작품이다.

곡은 1998년에 어느 악단의 위촉에 의해 소편성 악단을 위한 '셀틱 랩소디'의 곡명으로 최초 쓰여진 작품으로, 유럽의 민요를 엮어 곡을 구성하여 달라는 위촉 악단의 의뢰에 따라 작곡가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인 아일랜드의 전통 선율을 기반으로 한 켈트 음악을 주제로 하여 작곡되었다.
세 개의 모음곡 형식을 띈 작품은 작곡가 본인에 의한 교정을 통해 '스위트 온 셀틱 포크 송즈'의 곡명으로 개정, 2001년에 관악합주의 표준 레퍼토리로 다시 발표가 이루어졌다.

1. March
March Feroce. 장조. 6/8박자. 첫 번째 곡은 전형적인는 아이리쉬 전통의 느린 행진곡으로 시작한다.
스네어 드럼과 필드 드럼 등 타악기에 의해 특징적 악센트가 강조되어 전개되는 곡은 아일랜드 전통음악을 연주하는 백파이프 형태의 악기 '일리언파이프'(Uilleann Pipes)의 드론관 음색을 묘사하여 켈틱 풍의 선율을 연주한다.

2. Air
Tranquillo - Adagio Rusticana. 다단조 - 바단조. 4/4박자. 스코틀랜드 켈트계의 언어로 불리는 '게일어'(Gaelic language)로 쓰인 '옐로우 빌리지 게이트'(Yellow Village Gate)라는 제목의 아름다운 '에어'를 연주한다.
원곡은 아이리쉬 하프를 배경으로 바이올린과 이리안 파이프의 앙상블로 이뤄진 곡이지만, 관악합주 편성에서는 피콜로에 의해 켈트 음악 특유의 장식음과 꾸밈음을 표현하며 아이리쉬 플루트의 음색으로 주요 선율을 노래한다.

3. Reel
Tempo di Reel - L'istrsso Tempo. 장조. 6/8박자 - 2/4박자 - 6/8박자. '릴'은 북유럽에서 시작된  빠른 4/4박자의 전형적인 아이리쉬 무곡이다.
'스위트 온 셀틱 포크 송즈'에서는 6/8박자와 2/4박자를 교차하며 속도감의 변화 없이 일관되게 템포를 유지하여 전개된다.

작곡가 '토모히로 타테베'의 '스위트 온 셀틱 포크 송즈'의 연주 시간은 약 8분 30초.
공식 음원은 '더글라스 보스톡'의 지휘와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의 연주에 의해 제작된 DVD 비디오 '유니버셜 2002'(Univisual 2002)의 오프닝 영상으로 제작되었으며, 악보는  '브레인 뮤직'(Brain Music)에서 2001년과 2004년에 표준 편성과 소편성 버전을 각각 출판하였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