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Egmont Overture Op 84
작곡 Ludwig van Beethoven
연주 Berliner Philharmonisches Orchester:
지휘 Herbert von Karajan

'에그몬트 서곡 작품번호 84'(Egmont Overture Opus 84)는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부터 서사시 '헤르만과 도로테아', 시극 '파우스트'에 이르기까지 넓은 분야에서 인류의 문학사에 의미있는 작품을 남긴 독일을 대표하는 대문호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년 8월 28일 ~ 1832년 3월 22일)에 의해 1787년에 발표된 희곡 '에그몬트'의 '부수음악'으로 10편으로 이루어진 동명의 극음악 가운데 첫 번째로 연주되는 작품이다.

곡의 작곡 배경은 1809년 말에 오스트리아의 빈에 위치한 궁정 극장 '부르크 극장'(Burgtheater)의 지배인 '요제프 하틀'(Joseph Hartl)이 괴테와 쉴러 의 희곡에 음악을 결합한 일종의 오페라 무대를 계획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괴테의 작품 가운데 '에그몬트'를 선정한 극장 지배인은 기존에 다른 작곡가에 의해 쓰인 음악과 별개로 새로운 극음악 '에그몬트'를 작곡가 '루드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에게 의뢰한다.

어린 시절부터 동시대의 문호 괴테의 작품을 접하며 그를 존경한 작곡가 베토벤은 희곡 '에그몬트'에 대해서도 내용에 깊은 감명을 받아 매우 의욕적으로 작곡에 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809년 10월에 작곡에 착수하여 다음해 6월에 완성된 극 부수음악 '에그몬트'의 초연은 1810년 5월 24일에 곡을 위촉한 '부르크 극장'에서 베토벤 자신의 지휘에 의해 무대에 올려졌으며, 작품은 괴테에게 헌정되었다. (5월 24일 초연 무대에는 서곡이 포함되지 않았으며, 4회 째 공연인 6월 15일에 서곡이 추가되어 공개되었다고 전해진다)
극음악 '에그몬트'를 계기로 1812년에 괴테와 베토벤은 실제 만남이 성사되어 직접적인 교류가 행해지기도 한다.

괴테의 희곡 '에그몬트'는 네덜란드의 독립 역사에 실존한 인물 '에그몬트 백작'(Lamoral Graf von Egmond, 1522년 ~ 1568년)을 주인공으로 쓰인 비극이다. 극은 16세기 스페인의 지배를 받던 네덜란드의 국민들에게 영웅으로 존경받던 '에그몬트 백작'이 민중들과 독립 운동을 일으키다가 붙잡혀 희생으로 향하지만, 자신의 죽음이 헛되이 끝나지 않도록 국민들에게 용기를 불어 넣어주는 이야기로 꾸며져 있다. 

베토벤 극 부수음악 '에그몬트'는 1808년에 발표된 '5번 교향곡', '6번 교향곡' 등의 2기의 명작에 이어 이듬해 1809년에 작곡을 시작한 작품으로 같은 시기에 쓰인 교향곡의 작곡 방식과 에센스를 응축하여 완성되어 그의 개성과 원숙함을 유감없이 감상할 수 있는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소프라노 독창과 나레이션 들이 포함된 전체 10곡으로 이루어져 있는 극 부수음악 '에그몬트'는 1973년에 오스트리아에서 개최된 '잘츠부르크 음악제'(Salzburger Festspiele), 1991년에 베를린 필의 연말연시 콘서트 'Silvesterkonzert'의 무대에 오른 적이 있으나 오늘날에는 음악회의 오프닝 타이틀로 서곡만 단독으로 무대에 오르는 것이 대부분이다. 

베토벤의 교향곡 5번이 연상되는 악상을 띄는 '에그몬트 서곡'은 장엄한 서주에 이어 치밀한 알레그로로 연결되며 네덜란드의 영웅이자 극의 주인공 '에그몬트 백작'의 비극적 생애를 숭고하고 엄숙한 선율로 다루며 표제음악을 뛰어 넘어 음악 그 자체만으로 음악 애호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Sostenuto Ma Non Troppo. F단조. 3/2박자. 스페인에 붙잡혀 죽음의 운명을 앞둔 에그몬트 백작을 구하기 위해 네덜란드 민중의 강렬한 외침을 떠올리게 하는 울림으로 서주가 시작되고 '에그몬트'의 고뇌를 장엄한 선율로 담아낸다. 
Allegro. 3/4박자. 연인 클레르헨의 숭고한 사람으로 인해 죽음의 압박과 공포를 정신적으로 초월한 에그몬트 백작의 강한 신념을 표현한다. 알레그로 구간의 후반부 바이올린에 의해 하이 C에서 G로 빠른 하행을 하는 악상은 형을 집행하는 장면을 묘사한 것으로 소개된다.
Allegro con brio. 4/4박자. 어두운 역사를 극복하고 승리를 노래하는 네덜란드 민족의 독립을 암시하게 하는 당당한 피날레로 장식된다.

'에그몬트 서곡 작품번호 84'의 명음반으로는 1957년 12월 28일에 베를린 예수 그리스도 교회에서 '베를린 필'과 헝가리 출신의 지휘자 '페렌츠 프리차이'(Ferenc Fricsay)의 지휘에 의해 레코딩된 버전이 첫 번째로 손꼽힌다.
베를린 필의 중후한 음색과 프리차이의 깊은 해석에 의해 LP음반으로 소개되었던 앨범은 2001년 1월에 도이치 그라모폰을 통해 리마스터링 되어 CD음원으로 발매가 이루어졌다.
미국 출신의 지휘자 '조지 셀'(George Szell)이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 의 음악감독을 맡던 시절에 '빈 필'과녹음된 버전도 대중에게 큰 호평을 받은 음원으로 소개된다.
이 버전은 1970년에 세상을 떠난 조지 셀이 1969년 12월에 빈에서 레코딩에 참여한 버전으로 빈 필과 셀의 마지막 작업으로 기록된 음원이다. 음반은 2009년 데카레코드에서 복각 음원이 재발매 되었다.



연주 : 네덜란드 로얄 밀리터리 밴드 KMK (KMK Mars von Royal Military Band Netherlands)
지휘 : 피에르 쿠이퍼스 (Pierre Kuijpers)
편작 : 제라드 포쉬 (Gerard Posch)
출판사 : 데 하스케 (De Haske)
연주시간 : 약 8분 39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1991년/네덜란드
곡 정보 :  데 하스케 페스티벌 시리즈의 열 번째 앨범으로 1992년에 발매한 앨범 '7인치 프레임드'(7 Inch Framed)의 오프닝 트랙에 음원이 소개된 관악합주 편성의  '에그몬트 서곡'이다. 악보는 1991년에 '그레이트 클래식'(DeHaske The Great Classics) 시리즈로 출판이 이루어졌다.



연주 : 미 해군 군악대 (United States Navy Band)
편작 : 시어도어 모세 토바니 (Theodore Moses Tobani)
출판사 : 칼 피셔 (Carl Fischer)
연주시간 : 약 8분 39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1900년/미국
곡 정보 :  독일 함부르크 출신으로 미국 출판사 '칼 피셔'에서 다작을 발표한 작곡가 '시어도어 모세 토바니'에 의한 관악합주 편작 버전이다. 당시 미국 군악대를 위한 편성에 맞추어 편작이 이루어진 버전으로 오늘날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현대식 관악합주의 악기 배치에 포함되지 않은 Eb 호른, 테너혼 등의 악보가 파트에 포함되어 있다. 

이 밖에 네덜란드의 바톤 뮤직 (Baton Music)에서 2015년에 출판한 '더글라스 맥레인'(Douglas McLain)에 의한 에그몬트 서곡을 비롯하여 여러 작 편곡가의 편작으로 관악합주 편성의 에그몬트 서곡이 존재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