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Zorba's Dance 
음악 Mikis Theodorakis

주인공 알렉시스 조르바의 이야기를 담은 '그리스인 조르바'(Zorba the Greek)는 그리스 현대 문학의 거장 '니코스 카잔차키스'(Nikos Kazantzakis)에 의해 1946년에 발표된 작품이다. 

이 소설이 1957년에 알베르 카뮈의 페스트와 노벨 문학상의 후보에 올랐을 당시 카뮈는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그리스인 조르바가 훨씬 뛰어나다'라고 극찬한 바 있다.

작품은 그리스와 영국, 미국의 합작에 의해 1964년에 동명의 영화로 제작되어 이듬해 1965년에 개최된 제37회 아카데미 어워드에서 여우조연상을 비롯하여 촬영상 미술상 등 3관왕에 올랐다.

영화는 이국적 풍경의 평온한 크레타 섬을 무대로 영국에서 온 작가와 그와 우연히 만나게되어 억지로 따라나선 남자 조르바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작가 버질은 아버지로부터 상속받은 크레타 섬의 탄광의 운영을 위해 배에 올라 섬으로 향하던 중 선내에서 광부 출신 조르바를 만나고 그를 앞으로 자신이 경영하게 될 탄광의 책임자로 고용한다.
모든 것이 낯설고 새로운 크레타에서 버질은 젊고 아름답지만 급한 성격을 가진 검은 복장의 미망인에게 설렘의 감정을 갖게 되고 영화는 이후 그리스의 풍습과 모순된 이야기를 만들어 내며 결말로 향한다.

영화의 명장면은 결말 부분에서 지중해가 내려다 보이는 해변을 배경으로 조르바와 버질이 춤을 추는 장면으로 손꼽힌다. 

어두운 마음의 버질은 조르바에게 춤을 가르쳐 달라고 말한 뒤 둘은 지중해의 태양 아래서 신분과 인종을 초월한 우정의 몸짓을 펼친다.


크레타 섬의 아름다운 풍경과 그리스의 민속 악기 '부주키'가 만들어내는 현의 음색으로 이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영화의 주제곡 '조르바 댄스'(Zorba's Dance)는 그리스 출신의 작곡가 '요리히스 쿠츠렐리스'(Giorgis Koutsourelis)에 의해 쓰인 'Armenohorianos Syrtos'를 원곡으로 한다. 

그리스의 대중음악가 '미키스 테오도라키스'(Mikis Theodorakis)는 요리히스 쿠츠렐리스의 음악을 기반으로 하여 영화의 OST '조르바 댄스'를 완성하였다.

'조르바 댄스'는 겸손한 움직임의 느린 '하사포세르비코스'(Hasaposervikos)에서 시작하여 점차 속도감이 더해지며 감동의 절정으로 향하는 전형적인 그리스의 무곡 '시르타키'(Sirtaki)를 위한 춤곡이다.

음악에 사용된 하사포세르비코스는 동로마 제국 시대로부터 출발하는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진 춤으로 과거에는 '마켈라리코스'(Makellarikos)의 이름으로 불린 춤이기도 하다.

 '시르타키'는 그리스에 뿌리를 둔 민속 무용 하사피코와 유사한 크로스 스텝으로 전개되는 춤으로 오늘날에는 '조르바 댄스'를 상징하는 단어로 쓰이고 있다.

'조르바 댄스'는 영화의 개봉과 함께 1965년에 'F$M 레코드'(F$M Records)에서 공식 OST가 발매되었다. 이후 수많은 장르의 아티스트에게 다루어져 커버 음원의 제작이 이루어졌다.

가장 인기있는 커버 버전으로는 유니버설의 데카 레이블을 통해 2000년 10월에 레코딩 되어 2004년에 발매된 앨범이 있다.
스위스 출신의 거장 '샤를 뒤투아'가 지휘봉을 잡고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와 몬트리올 심포니 오케스트라 & 합창단에 의해 녹음된 음원은 2004년에 개최된 제28회 아테네 올림픽의 개최 기념으로 제작되어 올림픽 기간 동안 많은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연주 : Vlaams Harmonieorkest
지휘 : Geert Baetens
편곡 : 스티븐 버하어트 (Steven Verhaert)
출판사 : 베리아토 (Beriato)
연주시간 : 약 4분 15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02년/일본 
곡 정보 :  
관악합주 편성의 '조르바 댄스'(Zorba's Dance)는 1995년부터 앤트워프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상임 지휘를 맡고 있는 작곡가 겸 지휘자  '스티븐 버하어트'의 편곡에 의해 악보가 제작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