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Cielito Lindo
작곡 Quirino Mendoza y Cortés
연주 Johann Strauss Orchestra
지휘 André Rieu

'시엘리토 린도'(Cielito Lindo)는 멕시코의 작곡가 '키리노 멘도자 이 코르테스'(Quirino Mendoza y Cortés)에 의해 1892년에 지어진 멕시코 민요이다. 

곡명에 쓰인 시엘리토 린도는 직역하면 '귀여운 하늘'의 의미가 되지만 노래의 가사에는 '아름다운 사람, 멋진 사람'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키리노 멘도자 이 코르테스는 20세의 나이에 이 곡을 발표했는데 그의 전기에 따르면 이 곡은 자신이 산에 올랐다가 만난 주근깨(mole)가 있는 아름다운 여성을 보고 가사가 떠올라 곡을 썼다고 말한다. 

곡의 가사는 시에라 모레나 산맥을 내려오는 듯한 머릿결과 검은 눈동자를 가진 아름다운 사람 이야기하고 후렴구에서 아름다운 사람에게 노래하면 마음이 맑아지니까 울지 말고 노래하자는 가사로 꾸며져 있다.

노랫말에 쓰인 '시에라 모레나 산'(Sierra Morena)은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에 위치한 산맥으로 이와 관련하여 작곡가는 당시 멕시코의 여성들이 머리카락을 땋아 핀과 빗으로 머리 위에 고정시켰는데, 갈색으로 곱게 딴 머리카락을 이 산맥에 비유하여 가사를 완성했다고 전했다. 


시엘리토 린도는 대한민국의 아리랑에 비유될 만큼 멕시코 국민들에게 조국을 상징하는 노래로 알려져 있다. 특히 외국에서 멕시코 출신들이 모이면 이 곡을 함께 불러 동향을 확인하는가 하면, 월드컵을 비롯한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가 열리면 조국의 응원가처럼 노래되기도 한다. 

멕시코를 대표하는 가수 '페드로 바르가스'(Pedro Vargas)와 '루이스 아귈라'(Luis Aguilar)를 비롯해 전통 의상을 갖추고 민속음악을 연주하는 대표적인 악단 마리아치(Mariachi)의 주요 레퍼토리로도 자주 다루어져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선율로 국내에서는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 응원단이 김문호 선수의 응원가로 사용한 이력을 갖고 있다. 

연주 :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 (Tokyo Kosei Wind Orchestra)
편곡 및 지휘 : 이와이 나오히로 (Naohiro Iwai)
출판사 : 야마하 뮤직 퍼블리싱 (YAMAHA MUSIC PUBLISHING) / 커누 뮤직 프레스(Curnow Music Press)
연주시간 : 약 4분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1982년/일본 -  1995년/미국
곡 정보 : 관악합주 편성의 '시엘리토 린도'(Cielito Lindo)는 1982년에 일본의 작곡가 이와이 나오히로에 의해 편곡된 버전이 잘 알려져 있다. 
라틴 퍼커션의 화려한 도입부로 시작하여 경쾌하고 밝은 분위기에서 연주되는 이 편곡 버전은 도시바 레코드(Toshiba Records)에서 1982년 4월 21일에 발매한 LP앨범 '뉴 사운즈 인 브라스 제10집'(New Sounds In Brass Vol. 10)의 A면 3번 수록곡으로 음원이 공개됐다.
악보에는 플루트와 트럼펫 알토 색소폰의 독주 애드리브 구간이 포함되어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