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A Somerset Rhapsody, Op.21B
작곡 Gustav Holst
편작 Clare Grundman
연주 Hiroshima Wind Orchestra 
지휘 Yoshihiro Kimura

영국 남서부 서머셋 지방의 선율을 소재로 한 서머셋 랩소디(A Somerset Rhapsody) 작품 21-2는 구스타브 홀스트에 의해 1906년에 작곡된 작품이다.

본 윌리엄스의 영향으로 1900년경부터 영국 민요에 흥미를 갖게 된 홀스트는 영국의 민요 수집가 세실 샤프(Cecil James Sharp)에게 작품을 의뢰받아 그녀가 서머셋 지방에서 채집한 4개의 민요를 인용하여 이 작품을 완성했다. 

완성된 곡은 1910년 4월 6일에 런던의 퀸즈홀에서 에드워드 메이슨의 지휘와 뉴 심포니 오케스트라 (New Symphony Orchestra)의 연주로 초연이 이루어졌다. 

 홀스트는 자신의 친구에게 작품 배경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전했다. 
"조용한 시골 풍경 속에 군인들이 다가오는 소리가 들린다. 소녀를 사랑하던 청년은 군인들의 설득을 받아 전쟁터로 향한다. 군인들은 먼 곳으로 행군을 떠나고 마을은 다시 고요함이 찾아온다. 결국 소녀는 홀로 남겨졌다."

서머셋 랩소디는 느린 목가풍의 선율인 인상적인  '양털 깎는 노래'(The Sheep Shearing Song)로 시작한다. 관악합주 편성에서는 잉글리시 호른, 원곡의 관현악판에서는 오보에 다모레가 독주를 담당한다. 

이윽고 멀리서 군악대의 연주가 울리기 시작하고 행진곡이 되어 두 번째 곡 '하이 저머니'(High Germamy)로 발전한다. 여기서 등장하는 주제는 훗날 1924년에 본 윌리엄스가 작곡한 영국 민요 모음곡의 제3곡에도 인용되었다. 

하이 저머니의 주제와 얽히면서 나타나는 세번째 민요 '연인의 이별'(The True Lover's Farewell)와 함께 고조되어 간다. 음악이 최고조에 이르면 쿠쿠(The Cuckoo)의 선율이 등장하면서 진정된 후 처음 연주되었던 양털 깎는 노래로 고요하게 끝맺는다. 

서머셋 랩소디(A Somerset Rhapsody, Op.21B)의 연주 시간은 약 9분 30초.
관현악 편성의 악보는 1927년에 , 관악합주 편성은 '클레어 그룬드만'(Clare Grundman)의 편작에 의해 1980년에 각각 부시 앤 혹스 (Boosey & Hawkes)에서 출판이 이루어졌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