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수로 나의 구주삼고 [합창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편곡] (Blessed Assurance, Jesus Is Mine)
Words by Fanny Crosby
Music by Phoebe P. Knapp
Arranged and Orchestrated by Robert Nugent


'예수로 나의 구주삼고'(Blessed assurance, Jesus is mine)는 1873년에 발표된 찬양곡으로 미국의 시인이자 작사가 '페니 크로스비'(Frances Jane Crosby, 1820년 3월 ~ 1915년 2월)의 찬송시에 '피비 팔머 냅'(Phoebe Palmer Knapp, 1839년 ~ 1908년)이 곡조를 입혀 완성되었으며 국내에는 찬송가 204장(새 찬송가 288장)에 수록되어 있다.

이 곡의 가사를 쓴 '페니 크로스비'는 생후 6주만에 불의의 의료사고를 당한 뒤 실명을 하여 평생을 맹인으로 살아야 했다.
하지만 그녀는 눈이 멀어 앞을 볼 수 없다는 장애를 극복하고 19세기 후반까지 8,000여곡의 '복음성가와 찬양곡의 가사를 쓰며(가명을 사용하여 발표한 작품을 포함) 사람들에게 '찬송가 가사의 여왕'(Queen of Gospel Song Writers)으로 불리게 된다.
그 밖에 생애 두 권의 베스트셀러 자서전과 1,000여 편의 세속적 시 작품을 포함한 네 권의 시집을 펴내며 문인으로서 왕성한 창작 활동을 펼친 인물이기도 하다.

이 찬양의 가사는 앞을 보지 못한 채 살아가야하는 '크로스비'를 위한 어머니와 할머니의 깊은 믿음과 헌신이 크게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어머니는 그녀에게 고대 그리스의 대 시인 '호머'(Homer)와 영국의 문인 '존 밀턴'의 작품을 읽어주었으며 그 가운데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흔들리지 않고 한 자리에서 기다리는 것'이라는 특별한 문장이 그녀의 영혼에 깊이 새겨지게 된다.
또한 할머니는 풍부한 시인의 감성을 가진 사람으로 오랜 시간동안 성경의 이야기와 실명을 한 시인들의 책을 읽어주며 자연의 아름다움과 성경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고 전해진다.
이러한 헌신이 그녀의 삶에 큰 영향을 미쳐 앞을 보지 못하는 대신 놀라운 기억력를 갖게 되었으며 실제로 '크로스비'는 할머니께서 읽어주신 성경을 모두 기억하고 있었다고 한다. 

곡이 만들어진 배경은 '피비 팔머 냅'의 집에 대형 파이프오르간이 설치되던 날 친구 '크로스비'가 냅의 집을 방문한 것이 계기가 된다.
'냅'은 오르간이 설치되는 동안 피아노를 사용하여 자신이 만든 새로운 선율을 '크로스비'에게 들려주며 곡에 대한 느낌을 묻자 그녀는 '나의 예수님은 축복의 확신'(Blessed assurance, Jesus is mine)이라고 답을 한 후 시적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간증을 바탕으로 대중과 나눌 수 있는 강력한 이야기의 가사를 써낸다.

이 곡은 1873년에 '거룩함과 부흥에 관한 안내서'(Guide to holiness and revival miscellany) 7월 호의 마지막 페이지에 '예수로 나의 구주삼고'Blessed assurance'의 곡명으로 피아노 악보와 가사가 소개된 이후오늘날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찬송가 가운데 한 곡으로 불리게 된다.

Orchestrated : 로버트 뉴전트 (Robert Nugent)
출판사 : 그레이스 미디어 그룹 (Grace Media Group)
연주시간 : 약 4분 18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02년/미국
곡 정보 : 모든 세대를 위한 찬송가 '예수로 나의 구주삼고'(Blessed assurance)를 바탕으로 '로버트 뉴전트'의 편곡에 의해 '합창과 관현악'을 위한 작품으로 쓰인 곡으로 보컬 솔리스트와 합창단(SATB), 오케스트라가 함께 연주하며 '페니 크로스비'의 소중한 간증을 재현해낸다.
보컬 솔리스트에 목소리로 후렴구에서 출발하는 곡은 합창이 각 절을 노래할 때 플루트와 오보에의 짧은 경과구를 지나며 전조되어 연주되고 다시 솔리스트의 독주로 연결된다.
변박의 과정을 거치며 솔리스트와 합창이 응답하는 형식을 취하며 소절을 구분지을 때 템포의 완급을 주며 흐르는 듯 하지만, 곡의 편곡을 담당한 '로버트 뉴전트' 변박이 이루어지더라도 8분 음표는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기록하였다.
후반부에 타악기와 금관악기가 16분음과 부점에 의해 강력한 리듬을 만들어내며 급상승하는 구간이 있어 곡의 절정에 도달할 때 감동을 더하는 작품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