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Casta Diva
작곡 Vincenzo Bellini
소프라노 Renée Fleming


소프라노 Maria Callas


소프라노 Montserrat Caballé


'정결한 여신'(Casta Diva)은 '카풀레티가와 몬테키'(1830년 작), '몽유병 여인'(1831년 작), '청교도'(1835년 작) 등 명작 오페라를 작곡하며 19세기 전반 이탈리아 오페라를 대표하는 작곡가 중 한사람인 '빈첸초 벨리니'(Vincenzo Bellini, 1801년 ~ 1835년)에 의해 완성된 전체 2막의 오페라 '노르마'(Norma)의 1막에 등장하는 소프라노 아리아이다. 

 34년이라는 짧은 생애 주옥같은 작품들을 발표하며 '로시니', '도니제티'와 함께 벨칸토 오페라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벨리니의 대표작 '노르마'는 '알렉상드로 수메'와 '루이 벨몬테'에 의한 동명의 문학작품을 원작으로 하는 오페라로 작품의 대본과 가사는 이탈리아 출신의 오페라 대본 작가 '펠리체 로마니'(Felice Romani)에 의해 집필되었다.
초연은 1831년 12월 26일에 밀라노 스칼라 극장에서 당시 최고의 소프라노로 이름을 알린 '주디타 파스타'가 노르마'역을, 그리고 벨리니의 전작 오페라 '청교도'의 주역을 맡았던 '줄리아 그리시'가 '아달지사'역을 맡아 무대에 올려졌다. 

벨칸토 오페라의 명작 '노르마'는기원전 50년 무렵 로마 제국의 지배를 받는 갈리아 지방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로마에서 파견된 갈리아 지방의 총독 '폴리오네'(테너)와 그와 은밀한 사랑으로 두 아이를 낳은 갈리아 지방의 여제사장 '노르마'(소프라노), 그리고 이들과 삼각관계가 되어 버린 젊은 여제사장 '아달지사'(소프라노, 또는 메조 소프라노)에 의한 안타까운 비극으로 이야기는 전개된다.

1막 1장에서 '노르마'에 의해 노래되는 '정결한 여신'은 극의 하이라이트에 해당하는 장면으로 가수의 역량에 의해 분위기와 완성도가 좌우되는소프라노 가수에게 가장 고난이도의 곡 중 하나로 손꼽힌다.
'노르마'역으로 88회 이상 무대에 오른 소프라노 '마리아 칼라스'(Maria Callas)조차 '모든 아리아 가운데 가장 어려운 곡'이라고 표현한 '정결한 여신'은 오페라 가수라면 누구나 한 번 쯤 무대를 꿈꾸는 벨리니의 아름답고 유려한 아리아로 오페라가 아닌 리사이틀이나 갈라콘서트의 무대에서 단독의 프로그램으로 종종 거론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정결한 여신'의 명반 중에 '마리아 칼라스'에 의한 음원은 지금까지 절대적인 명연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녀의 수많은 레코딩 음원 가운데 1960년 9월에 EMI에서 발매한 '오페라 노르마 전곡집'에 소개된 마리아 칼라스의 '정결한 여신'은 이탈리아 출신의 지휘자 '툴리오 세라핀'과 함께한 두 번째 스튜디오 음원(세라핀과 칼라스의 첫 번째 레코딩은 1953년)으로 배신으로 인한 주인공 '노르마'의 비극적인 감정과 이를 미묘한 음색의 표현하는그녀의 솜씨는 오늘날까지 최고의 명반으로 소개된다.

또한 1974년 7월 20일에 프랑스 남부 아비뇽에 위치한 '오랑주 고대극장'의 무대에 오른 오페라 '노르마'의  음원도 걸작으로 알려져 있다.
벨칸토 가수로 유명한 소프라노 '몽세라 카바예(Montserrat Caballé)의 뛰어난 기교에서 뻗어 나오는 '정결한 여신'은 고대 로마극장에서 펼쳐지는 극적인 무대 효과가 매치를 이루며 환상적인 이미지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정평이 난 영상 가운데 하나이다. 

이 밖에 불세출의 완벽한 '콜로라투라 소프라노'로 이름을 날린 에디타 그루베로바'(Edita Gruberova) 관록과 우아함의 풍미를 즐길 수 있는 버전부터  2000년 대 미모의 소프라노로 유명한 러시아 출신의 '안나 네트렙코'와  90년대 후반 '오페라 가수계의 신데렐라' 라는 수식으로 이름을 널리 알린 루마니아 출신의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규'의 '정결한 여신'까지 여러 버전이 유튜브를 통해 대중에게 널리 소개되고 있다.

'정결한 여신'의 관악합주 편성의 버전은 1996년에 네덜란드의 '바톤 뮤직'(Baton Music)에서 '조스 반 드 브라크'(Jos van de Braak)의 편작에 의해 발표되었다.
독주 소프라노와 합창, 관악합주의 구성으로 편작된 작품은 원곡을 최대한 유지하여 목관악기 중심의 재배치가 이루어진 버전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