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Czardas
작곡 Vittorio Monti
피아노 Thierry Huillet
바이올린 Clara Cernat


연주 BSW Brass & F. Erkel Chamber Orchestra
지휘 István Silló
바이올린 Katica Illényi


연주  Tokai University Takanawadai Senior High School Wind Orchestra
트롬본 Eijiro Nakagawa


바르분쿠 (Verbunk)



'차르다시'(Czardas)는 헝가리 음악에 큰 공헌을 한 유대계 작곡가 '마르크 로자발기'(Márk Rózsavölgyi)에 의해 완성된 악곡의 형식을 뜻하는 것으로 '차르다시'의 어원은 헝가리어로 민속 주점, 또는 선술집을 뜻하는 '차르다'(csárda)에서 유래한 단어이다. 

이러한 명칭의 배경은 1715년 당시 합스부르크 가문이 이끄는 오스트리아의 지배를 받고 있던 헝가리 왕국이 정규군의 창군을 위해 모병 활동을 시작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당시 헝가리 왕국이 지원병을 모병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젊은 남성들을 대상으로 술집에서 연회를 개최하여 여흥을 제공하고 군에 입대 할 것을 권유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모병 활동은 헝가리 왕국이 오스트리아로부터 독립한 1848년 이후에도 정식 징병제가 도입된 1866년까지 지속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모병을 위한 연회의 자리에서 젊은 남성들은 술과 함께 군무를 이룬 춤 '베르분크'(Verbunk)을 즐겼는데, 안무와 음악이 점차 예술성과 형식을 갖추며 진화하여 '베르분코시'(verbunkos)라는 하나의 독립적인 양식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이 때 유대계 작곡가 '마르크 로자발기'(Márk Rózsavölgyi)에 의해 민속 주점, 또는 선술집을 뜻하는 '차르다'(csárda)와 '베르분코시'(verbunkos)를 합쳐진 '차르다시'(Czardas)라는 명칭의 정형화된 곡조가 만들어진다.

민속적 선율을 바탕으로 한 애수의 멜로디가 느린 템포에서 시작하여 중반부에서 활기를 띈 속도감으로 전개되며 후반부로 갈수록 가속이 진행되어 종곡에는 매우 빠른 템포를 이루는 패턴의 특징을 가진 '차르다시'는 금새 대중의 인기를 얻으며 헝가리를 너머 유럽 전역으로 전파된다.
'마르크 로자발기'에 의해 완성된 '차르다시'가 수많은 집시 악단들에 의해 주요 레퍼토리로 다뤄지며 유럽 전역 대중들의 문화에 깊숙이 전파되자 빈 궁정에서는 일시적으로 '차르다시' 음악을 금지하는 법률을 공포하기도 한다.

'차르다시' 음악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곡은 1904년에 이탈리아 출신의 작곡가 '비토리오 몬티'(Vittorio Monti,1868년 ~ 1922년)에 의해 발표된 작품이 널리 알려져 있다.
당초 만돌린을 위해 작곡된 몬티의 차르다시는 독주부에서 펼쳐지는 화려한 기교적 악상이 돋보이는 곡으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편곡 버전이 유명세를 얻으며 이후 다양한 독주악기를 위한 버전을 비롯하여 관현악 협주곡 풍의 작품과 앙상블 버전 등의 편곡 작품들이 소개되고 있다.


편곡 : 앤드류 글로버 (Andrew Glover)
출판사 : C. L. 반하우스 컴퍼니 (C.L. Barnhouse Company)
연주시간 : 약 4분 19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15년/미국
곡 정보 :  1988년 부터 'C. L. 반하우스'의 전속 작 편곡가로 활동하고 있는 미국 출신의 작곡가 '앤드류 글로버'(동명의 영국 작곡가와 다른 인물)가 2015년에 '스포트라이트 시리즈'(Spotlight Series)로 발표한 편곡 작품이다.
독주악기와 관악합주를 위한 편성으로 편곡된 작품으로 바이올린과 플루트를 비롯하여 Bb 클라리넷(또는 유사한 음역의 Bb조 악기), Eb 알토 색소폰, 호른, 유포니엄 등 다양한 독주 파트보가 포함되어 악보이 이루어진 버전으로 각 독주악기의 음역을 고려하여 일부 선율의 옥타브가 조정되어 출판되었다.

편곡 : 고토 히로시 (Y. Gotoh)
출판사 : YAMAKA KHOHAN
연주시간 : 약 4분
출판연도/국가 : 1986년/일본
곡 정보 : 일본의 작곡가 '고토 히로시'에 의해 1986년 5월에 발표된 버전으로 독주 알토 색소폰과 관악합주를 위한 편곡 작품이다. 

편곡 : 트레버 J. 포드 (Trevor J. Ford)
출판사 : 포르티시모 출판사 (Fortissimo Forlag)
연주시간 : 약 4분
출판연도/국가 : 1990/노르웨이
곡 정보 : '국제 군악 음악 협회 회장'을 역임한 호주 출신의 작곡가 '트레버 J. 포드'가 1990년에 편곡한 작품이다.
악보는 실로폰과 바이올린, 또는 클라리넷, 알토 색소폰 등 C조, Bb조, Eb조의 독주악기와 관악합주의 연주 편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