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Grandfather's Clock
작곡 Henry Clay Work
음악 Jeanette Alexander


'할아버지의 낡은 시계'(Grandfather's Clock)는 미국 출신의 작곡가 '헨리 클레이 워크'(Henry Clay Work, 1832년 10월 1일 ~ 1884년 6월 8일)에 의해 1876년에  작곡되어 발표된 파퓰러 곡이다.
'헨리 워크'는 '미국 민요의 아버지'라 불리는 '스티븐 포스터'와 함께 19세기 미국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로 그의 작품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할아버지의 낡은 시계'는 미국에서만 100만부 이상의 악보 판매고를 기록한 작품이기도 하다.

곡의 작곡 배경은 헨리 워크가 극장 공연 투어를 위해 영국 달링턴 근교의 더럼(County Durham)을 방문하여 작은 민박호텔에 묵게 되며 그 곳의 주인에게 로비의 멈춰진 시계에 대한 사연을 들은 것이 계기가 되었다.

피어스브릿지 강가의 작은 민박호텔에서 지내던  헨리 워크는 숙소의 현관 입구에 놓여져 있는 낡고 커다란 시계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는  2미터가 넘는 커다란 시계가 바늘이 멈추어진 채 일부러 눈에 가장 잘 띄는 곳에 놓여져 있는 이유를 물었고 호텔 주인은 워크에게 시계의 기적과 같은 사연을 이야기 해주었다.

당초 호텔은 몇 해 전까지 평생을 독신으로 살았지만 이웃들과 친밀한 관계로 교류하며 지낸 '젠킨스 형제'가 소유하고 직접 운영하는 '젠킨스 형제 조지 호텔'로 불리는 곳이었다. 

시계는 젠킨스 형제의 동생이 태어나던 날 구입한 크고 긴 몸통의 시계로 호텔의 상징과 같은 역할을 했었다고 한다. 

매우 정확하게 작동한 시계는 숙박객들의 마차 출발 시간이나 일정을 확인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던 중 어느 날 젠킨스 형제의 동생이 병으로 쓰러져 그대로 세상을 떠나자 조금씩 느려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몇 분 정도 차이를 보이던 것이 동생의 장례식이 끝날 무렵에는 하루에 15분 정도의 차이로 늦게 작동하게 된 시계는 일 년 뒤 젠킨스 형제의 형이 숨을 거두자 완전히 멈추어 버린다.
젠킨스 형제의 안타까운 소식을 듣고 호텔에 모인 이웃들은 입구의 큰 시계를 보고 깜짝 놀란다. 그 이유는 시계 바늘이 형이 숨을 거둔 11시 5분을 정확하게 가리키고 멈추어 버렸기 때문이었다.

워크는 호텔 주인에게 시계에 대한 사연을 전해 듣고 깊은 음악적 영감을 얻어 곧바로 작곡에 착수한다.
'길고 커다란 마루 위 시계'로 시작하는 가사는 할아버지가 떠난 뒤 시계는 이제 더이상 가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노래한다.
워크에 의해 하루 만에 완성된 곡은 '할아버지의 낡은 시계'라는 이름으로 오늘날 많은 이들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다.



연주 : 블랙 다이크 밀스 밴드 (Black Dyke Mills Band)
지휘 : 로이 뉴섬 (Roy Newsome)
유포니엄 : 존 클라프 (John Clough)
편곡 : 조지 다우티 (George Doughty)
출판사 : Wright & Round
연주시간 : 약 6분 40초 (출판사 표기)
출판국가 : 영국
곡 정보 :  가장 인기있는 브라스 밴드 독주 레퍼토리 가운데 하나로 첫 번째 공식 음원은 1968년에 영국의 '파이 레코드'(Pye Records)의 'Golden Guinea Popular Series'로 발표한 LP앨범 '챔피언'(The Champions)의 수록곡으로 소개된 작품이다.
주제와 3개의 변주곡, 피날레로 구성되어 있는 곡은 독주 유포니엄과 브라스 밴드를 위한 작품으로 오리지널 악보에는 총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코넷 솔로가 총보 역할) 파트보만 출판되어 있다. 이후 '한스 에이블'(Hans Eibl, 아들러 출판사), '조나단 스미스'(Jonathan Smith, 몰레나 에디션) 등 다양한 작곡가에 의해 관악합주 편성의 편작 버전의 출판이 이루어졌다.


편곡 : 야마시타 쿠니토시 (Kunitoshi Yamashita)
출판사 : 뮤직 에이트 ( Music Eight)
연주시간 : 약 2분 28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02년/일본
곡 정보 :  2012년에 '넥서스 브라스 밴드'의 연주와 '우치야마 카즈노리'(Kazunori Uchiyama)의 지휘에 의해 발매된 앨범 'SB 금관 밴드 샘플 사운드 2집'의 다섯 번째 수록곡으로 소개된 음원 버전이다.
'할아버지의 낡은 시계'의 멜로디를 소편성 악단에서도 연주 가능하도록 편곡하여 출판된 버전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