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체로키'(Cherokee)는 영국 출신의 밴드 리더 겸 작곡가 '레이 노블'(Ray Noble)에 의해 1938년에 쓰인 재즈 스탠더드이다.

이 곡은 레이 노블이 '알 보울리'(Al Bowlly)와 함께  영국에서 1934년에 발표한 곡 '더 베리 소우트 오브 유'(The Very Thought of You)의 히트를 계기로 미국 뉴욕에 건너가 활동하던 중,  체로키족, 이로쿼이족(Iroquois Confederacy), 오글랄라 수족(Oglala Sioux) 등 북아메리카 인근의 인디언 부족들의 민요를 채집하여 완성한 전 5곡 '인디언 모음곡'(Indian Suite)의 제1곡으로 쓰인 작품이다.

체로키족은 일찍부터 문명을 받아들여 1794년에 미국과의 사이에 휴전조약을 맺었지만 19세기 중반 무렵 황금광 시대가 열리며 남부 체로키족은 오클라호마로 강제 이주하게 된다. 하지만 동부와 북부의 체로키족은 여전히 백인들과 깊은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었고 레이 노블은 이때 만난 체로키족에서 전해지는 사랑의 노래의  선율을 빌려 이 작품을 완성하게 된다. 

레이 노블은 체로키족의 민요를 기반으로 쓴 음악에 인디언 러브 송 (Indian Love Song)이라는 부제를 붙였다.


곡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은 이듬해 1939년에 색소폰 연주자 '찰리 바넷'(Charlie Barnet)에 의해서였다. 그는 자신의 악단 전속 편곡가 겸 트럼펫 연주자 '빌리 메이'(Billy May)가 업 템포의 연주곡으로 편곡한 '체로키'를 녹음하여 바넷 악단의 주제곡으로 사용한다.   

이 업 템포의 버전이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스탄 켄톤'(Stan Kenton), '카운트 베이시'(Count Basie) 등이 이끄는 빅밴드의 연주 무대에도 자주 오르게 된다. 

그중에 가장 인기 있는 음원은 비밥의 거장 '찰리 파커'(Charlie Parker)에 의한 BPM200을 넘는 맹렬한 쾌속의 템포에서 펼쳐지는 애드리브 독주 연주가 손꼽힌다. 
체로키라는 제목을 대신하여 '코-코'(Ko-Ko)의 곡명으로 소개된 이 음원은 모든 코드의 구성과 전개를 파악하고 사운드를 픽업하여 플레이하는 매우 고난도의 테크닉을 요구하는 비밥 특유의 스타일에서 역동적인 애드리브가 빛나는 음원이다. 

찰리 파커의 이 연주에는 역사적인 에피소드가 있다. 음반사의 프로듀서는 레이 노블에게 체로키에 대한 저작권료 지불을 피하기 위해 녹음을 중단시킨 뒤에 코드 진행을 애드리브로 대체하여 '코-코'의 곡명으로 음원이 공개되었다고 한다. 당시의 프로듀서가 녹음 중간에 휘파람으로 연주를 중단시키는 장면은 지금도 유명하다.  

심플한 주제에서 태어난 찰리 파커의 긴박감 있는 고속 4비트 비밥 애드리브 플레이는 순식간에 재즈계에 퍼져갔고 이후 빠른 템포의 재즈 스탠더드 곡으로 자리 잡은 체로키는 '클리퍼드 브라운'(Clifford Brown, 1955년 녹음)의 재즈 트럼펫 연주를 비롯하여 '버드 파월'(Bud Powell, 1950년 녹음), '세라 본'(Sarah Vaughan, 1955년 녹음) 등 수많은 재즈 거장들에 의한 명연주가 탄생했다. 

곡명 Cherokee
작곡 Ray Noble 
편곡 Naoyuki Honzawa
연주 The Japan Ground Self-Defense Force Central Band
지휘 Toshio Mashima
출판사 : 로켓 뮤직 (Rocket Music)
연주시간 : 약 4분 52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11년/일본 
곡 정보 :  관악합주 편성의 '체로키'(Cherokee)는 일본의 작곡가 '혼자와 나오유키'에 의한 편곡이 있다. 
이 버전은 관악합주계의 유명 어레인저들이 참여하여 재즈와 팝의 명곡을 커버하여 2011년 10월 5일에 킹레코드에서 공개한 골드팝 제3집 앨범 '재즈 자이언트 밋 더 심포닉 밴드'(GOLD POP 3 ~ Jazz Giants meet The Symphonic Band)의 수록곡으로 소개되었다.
악보는 원곡의 오리지널 Bb 키를 유지하고 관악합주 특유의 다이내믹한 사운드와 비브라폰과 콩가, 카우벨 등 다채로운 효과 악기들이 조화를 이루어 완성된 편곡 작품으로 중간에 알토 색소폰과 트럼펫, 드럼의 애드리브 구간이 포함되어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