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Tis The Last Rose Of Summer
작곡 Traditional Irish
편곡 Donald Hunsberger
연주 Eastman Wind Ensemble 
지휘 Donald Hunsberger
독주 트럼펫 Wynton Marsalis


작곡 Friedrich von Flotow
편곡 Wil van der Beek
연주 The Royal Netherlands Army Band 'Johan Willem Friso'
지휘 Arnold Span


편곡 James Swearingen
연주 The Washington Winds
지휘 Edward S. Petersen


'마지막 여름 장미'(The Last Rose of Summer)는 19세기를 대표하는 아일랜드의 국민적 시인 '토마스 무어'(Thomas Moore, 1779년 ~ 1852년)에 의한 아름다운 시이다.

시는 토마스 무어가 26살이던 1805년에 킬케니 카운티에 위치한 젠킨스타운 파크에서 쓴 작품으로 1813년 12월에 아일랜드 민요 '더 그로브 오브 블라니'(The Groves of Blarney)의 선율과 함께 아일랜드의 선율집 제5권(A selection of Irish melodies, Volume 5)의 수록곡으로 출판이 이루어졌다. 

곡의 최초 피아노 반주는 더블린 대학교의 명예 음악 박사 '존 앤드류 스티븐슨'(John Andrew Stevenson)에 의해 작성되었다.

무어가 자신의 시 '마지막 여름 장미'에서 함께 소개한 선율 '더 그로브 오브 블라니'는 아일랜드의 민요 수집가 '에드워드 번팅'(Edward Bunting, 1773년 ~ 1843년)이 1796년에 벨파스트 하프 페스티벌에서 채집한 하프 곡 66곡을 중심으로 발간한 '아일랜드의 고대 음악'(The Ancient Music of Ireland) 제1권에 실린 민요이다. 

무어의 시 '마지막 여름 장미'는 킬케니 성의 정원에 홀로 피어 있는 외로운 여름 장미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무어가 가리킨 이 장미는 공들여 가꾸지 않아도 꽃을 잘 피우는 '오드 브러시'(Rosa 'Old Blush')종으로 그는 이 시에서 늦여름에 혼자 핀 장미의 잎을 뜯어 먼저 흙에 묻힌 꽃잎들이 잠들어 있는 정원의 흙에 뿌리며 우리의 생은 길지 않고 자신도 곧 뒤를 따를 것이라고 말한다. 

'마지막 여름 장미'(The Last Rose of Summer)는 발표 이후 19세기를 중심으로 수많은 편곡과 변주곡이 만들어졌다.


관악합주 편성의 편곡 가운데 잘 알려진 버전은 미국의 지휘자 '도날드 헌스버거'(Donald Hunsberger)에 의한 편곡이 유명하다. 

독주 코넷과 관악합주를 위한 연주곡으로 편곡된 작품은 재즈와 클래식을 넘나드는 완벽한 플레이의 트럼페터 '윈튼 마살리스'의 독주 코넷과 이스트만 윈드 앙상블의 연주로 녹음되어 앨범이 공개됐다. 

이 외에 독일의 작곡가 '프리드리히 폰 플로토'(Friedrich von Flotow)의 오페라 '마르타'에서 각색된 버전을 2005년에 네덜란드 작곡가 '윌 반 데 베이크'가  관악 연주용으로 편곡한 악보가 있다. 

한편, 미국의 작곡가 '제임스 스웨어린젠'은 OSU 마칭 밴드 디렉터 '존 우즈'(Jon Woods)의 딸이자 무용가 지망생 '캐서린 엘리자베스 우즈'가 2005년에 21살의 나이로 생을 마치자 그녀를 기억하기 위해 '마지막 여름 장미'(The Last Rose of Summer)를 독주 트럼펫(또는 플루트)과 관악합주를 위한 편곡으로 발표하기도 했다. 

반응형

+ Recent posts